이번 기수 등록 마감까지 남은 시간은?

DAY

:
:
수강 신청하기
로그인

|

내 강의실

|

마이페이지

그린채널

공지사항 게시글 보기 : 번호, 제목, 조회수, 작성일 등 정보제공
[실내/산업디자인] 3D 모델 설계 기법, 빔 BIM 조회수 27131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2012년부터 500억 이상의 공공건물에 의무 적용되던 3차원 도면설계 BIM 기술이, 2020년부터 LH, 조달청 등에서 진행하는 모든 공공 프로젝트에 의무화로 확대 시행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2D 기반 설계 방식은 도면을 개별 작성하기 때문에 정합성의 문제, 정보 누락 등이 종종 발생하여 재시공의 문제 또는 건축물 품질 저하 등의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BIM기술을 활용하게되면 각각의 도면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정확성이 뛰어나며 신속하고 효율적인 도면작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BIM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Saint-Gobain ]



빔, BIM 이란?

BIM이란 ' Buli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약자로 디지털 방식으로 건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정확한 가상 모델을 생성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BIM 기술은 수동 프로세스보다 효과적인 분석 및 제어가 가능하며, 완성된 가상 모델은 건설 기간 동안 시공, 제작, 조달 활동 등의 지원을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 이미지출처: http://www.aga-cad.com ]

빔(BIM)의 장점

빠르고 정확한 설계

3D설계는 직접 설계를 통해 얻기 때문에 2D 설계에 비해 시간적인 절약이 가능할 뿐 만 아니라 모든 단계에서 시각화가 가능하여 정확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경사항들도 실시간 자동 반영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에 있어서도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성능과 품질의 증가

BIM을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  아닌가 싶습니다. BIM은 건설 가능한 모델을 이용해 구조물을 실물로 프로토타이핑함으로써 현장의 구조물 건설에 앞서 솔루션을 미리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설계를 쉽게 파악하고 검토하여 정확성과 완성도를 보장합니다.

위험분석

모든 도면이 일관성 있게 작성되기 때문에 설계오류를 금방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간의 문제점을 시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한 건축물 완공 후에도 모든 시스템들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도 가능하여 유지관리에 있어서도 편리합니다.

시공비 절감

설계단계부터 어느 단계에서나 공간의 면적과 재료 및 부재와 관련된 정보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공사비에 대한 견적이 추출가능하여 설계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이미지출처: wikimedia ]

BIM 기술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국가적인 차원의 공공사업에서는 BIM 사용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건축주, 설계사, 시공사 및 제조사에서 BIM 기술의 활용도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BIM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채용 또한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축, 인테리어, 제품디자인 등 #실내산업디자인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앞으로의 건축.건설의 미래를 책임지는 BIM 기술을 배우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