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수 등록 마감까지 남은 시간은?

DAY

:
:
수강 신청하기
로그인

|

내 강의실

|

마이페이지

그린채널

공지사항 게시글 보기 : 번호, 제목, 조회수, 작성일 등 정보제공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감성디자인 조회수 16702




감성디자인

(感性-)

감성 디자인(Affective Design)이란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개성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하는 디자인 방법을 말합니다. 사용자의 감성 욕구에는 감각적 욕구부터 고차원적인 정서적 욕구까지 스펙트럼이 넓으며 사용자가 직접 언급할 수 있는 욕구뿐만 아니라 직접 언급할 수 없는 숨겨진 욕구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을 파악하여 디자인에 적용시킴으로써 사용자의 감성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감정이 사람들의 정보 처리 및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심미적으로 기뻐하는 물건은 관능적인 호소력으로 인해 사용자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이것은 물체와의 감정적인 연결의 형성으로 인해 사용자가 그들에게 호소하는 물체에 대해 느끼는 친화성 때문입니다.

여기서 '감성'이란 제품이나 환경으로부터 인식된 감각 및 정보 자극이 삶을 통해 축적되어온 개인의 경험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느낌으로, 이러한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제품과 환경을 인간에게 편리하고 안락하게 디자인하는 전체 과정이 바로 감성 디자인입니다.


감성 디자인(Emotional Design) 전문가인

도널드 노먼(Donald A. Norman) 교수는

"사람은 왜 아름답고 재미있는 물건을 좋아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놀라운 점은 심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것이 실제로 작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좋다고 느끼는 상품이 사용성 면에서도 만족을 주는 것입니다." 라고 말하면서

"세차를 하고 차를 반짝반짝 광을 냈을 때 운전이 더 잘 되는 것 같지 않은가?

목욕을 하고 멋지게 차려 입었을 때 기분이 더 좋지 않은가?"를 예로 들었습니다.

감정은 세상을 이해하고 배우는 인간의 능력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인 경험은 호기심을 자극하고, 부정적인 경험은 반복되는 실수로부터 우리를 보호합니다.

인간은 본능적 , 행동적반성적 수준의 세 가지 수준에서 물체와 정서적 연결을 형성합니다.

디자이너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감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각 수준에서 인간의인지 능력을 다루어야합니다. 긍정적 경험은 상황 (예 : 공포 테마 컴퓨터 게임)에 따라 긍정적 감정(쾌락) 또는 부정적인 감정(두려움, 불안)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본능적 디자인 (Visceral Design)

세계 팝업 아트 전시

매력 Attractiveness

의식 전 Pre-consciousness

첫인상 Initial Impression

감정 Feelings

본능적 감성디자인 은 제품을 만났을 때의 첫인상에 본능적으로 반응합니다. 그것은 단지 미적 감각과 단순한 외형과 느낌, 그리고 감각의 참여로부터 지각된 질을 다룹니다. 우리가 어떤 사물을 보고 '예쁘다/'라고 지각했을 때 그 결정이 바로 본능적입니다. 의도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든 태초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사물이든 상관없이 외형에서 호감을 갖는 것이 본능적 디자인에서 얻으려는 방향입니다.

행동적 디자인 (Behavioral Design)

알레시

사용성 Usability

제품 기능 Product Function

성능 Performance

사용 효과 Effectiveness of Use

행동적 감성디자인은 제품의 유용성, 제품이 원하는 기능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에 대한 평가 및 제품 사용법을 쉽게 배울 수있는 방법을 말합니다. 사용하면서 얻어지는 즐거움과 효율, 즉 외형보다는 기능을 추구합니다. 가위가 제 기능을 못한다면, 시계의 시간이 정확하지 않다면 그 제품들은 행동적인 관점에서 실패한 디자인입니다.

제품을 만드려는 본질적인 이유이기도 하죠.

이 단계에서 우리는 그 항목에 대한 보다 정당한 의견을 구성할 것입니다. '사용자의 채워지지도 않고 분명하게 말하지도 못하는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에서 행동적 디자인이 시작되고, '학습은 한번, 기억은 영원히'가 행동적 디자인이 나아가야 하는 목표입니다.

반성적 디자인 (Reflective Design)

추억이 담긴 예쁜 돌

제품의 의미Meaning of Product

사상의 영향Impact of thought

경험공유Sharing the Experience

문화적인 의미Cultural Meaning

마지막으로 반성적 감성디자인은 제품 사용 후

제품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즉 제품을 잡지 않을 때 느끼는 방법 또는

제품에 대한 가치를 소급하여 생각하는 가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제품과 사람 간의 개인적인 관계(Personal Relationship)를 고려하여

해당 항목을 소유하려는 사용자의 욕구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반성적인 감성은 감성디자인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 예쁘고 기능적이라고 무조건 잘된 디자인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아무 기능이 없거나 보기에 마냥 예쁘지 않아도, 사용자가 애정이 있고 사용자의 생활에 유용하다면

그게 바로 감성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여러분의 가치는 어떻게 판단하시나요?

오늘도 그린컴은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