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수 등록 마감까지 남은 시간은?

DAY

:
:
수강 신청하기
로그인

|

내 강의실

|

마이페이지

그린채널

공지사항 게시글 보기 : 번호, 제목, 조회수, 작성일 등 정보제공
미래의 이동수단 하이퍼루프 조회수 15096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여러분들! 20분만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다면 믿겨지시나요?

미래를 상상할 때만 떠올릴 수 있었던 이 모습을 곧 만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는데요.

어떻게 실현이 될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까요?

하이퍼루프


[이미지출처 : Tesla 홈페이지]

하이퍼루프(Hyperloop)는 테슬라 모터스 최고경영자 엘론 머스크가 2013년 공개한 초고속 열차인데요. 기존 열차의 방식과 다르게 진공 튜브에서 이동하는 캡슐 형태로 약 시속 1,300km로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샌프란시스코를 30분만에, 한국으로 생각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이 안되는 시간 안에 주파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어떻게 작동될까?


[이미지출처 : Tesla 홈페이지]

하이퍼루프는 공기와 마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진공에 가까운 튜브 내에서 차량을 살짝 띄워 이동시키는데요. 자기력을 이용해 추진력을 얻고 바닥으로 공기를 분사하며 마찰을 줄이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이렇게 공기의 저항을 받지 않으며 달리기 때문에 엄청난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진공 튜브 위에 설치한 태양전지판을 통해 충전한 전력을 가속에 사용하는데요. 그 덕분에 연료비가 들지 않으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과연 안전할까?


[이미지출처 : Tesla 홈페이지]

상용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달리기 때문에 만약 사고가 일어날 경우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밀폐된 공간인 튜브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이동 중 탑승자에게 건강상 응급상황이 생기더라도 대처가 어렵다는 문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어떤 방법을 통해 개선을 할지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언제쯤 실현이 될까?



[이미지출처 : UNIST News Center]

하이퍼루프를 개발하는 회사인 하이퍼루프원이 네바다 사막에서 첫 공개 테스트를 진행한 것에 이어 또 다른 회사인 하이퍼루프 트랜스포테이션 테크놀로지(HTT)의 실제 크기 하이퍼루프 터널 공개 등 세계 각국에서는 현재 하이퍼루프를 개발하기 위해 열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또한 철도기술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에서 서울과 부산을 16분에 잇는 것을 목표로 하이퍼루프를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르면 2026년 시험 운행 개시를 잠정적 목표로 잡고 있으며 이미 2017년에는 UNIST가 자체 제작한 모델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이정도면 머지 않은 미래에 만날 수 있음을 기대해봐도 될 것 같죠?

다만 초기 단계의 하이퍼루프가 2020년이면 실현될 것이라고 연구 초기에 예측한 것과 달리 현재는 샌프란시스코 일부 지역에 시험 라인이 만들어졌을 뿐인데요. 그래도 새로운 기술을 주도하기 위한 각국 기관들의 노력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니 곧 좋은 결과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