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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er's Portfolio(목적에 따른 분류) 조회수 18141

디자이너에게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우스울 만큼 어리석거나 또는 섣불리 대답할 수 없는 진지한 질문이다. 디자이너로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은 당연하지만, 제대로 만드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안에 들어 있는 작업물의 수준? 그것을 담아내는 겉모습? 이번 특집에서는 그 물음들에 대한 해답을 구해보려 한다.
포트폴리오를 받아보거나 만들어야 하는 사슬을 품고 살아가는 디자이너들이여, 그 사슬을 가볍게 할 열쇠를 이번 호 지면에서 찾아보자. 무엇을 얼마만큼 찾는 것은 어디까지나 당신들의 몫.

 


제2회 Category of portfolio - 목적에 따른 분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목적과 목표는 디자이너 저마다 다르다. 하지만 목적과 형태가 어떠하든 포트폴리오는 작품에 대한 콘셉트와 나만의 아이덴티티, 아이디어, 과정, 실력 등을 총체적으로 묶어 보여주는 비주얼 이력서라 할 수 있다.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최대한 일목요연하게 잘 보이는 것이 좋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전에 목적이 무엇인지, 어떻게 보일 것인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고민한다면 누구나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취재 | 서은주 기자(ejseo@jungle.co.kr)
사진 | 스튜디오 salt
도움말 | 손서연(포트폴리오전문학원 끌디자인)
독일 교환학생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 만든 포트폴리오. 커뮤니케이션을 콘셉트로 하여 나 자신을 품사에 비유하여 시각언어로 표현했다.
배성호(계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빛나는 두 눈을 가졌다는 의미의 ‘twostar’는 나 자신을 의미한다. 즉, 포트폴리오의 주제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나의 도전과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화려한 디자인을 콘셉트로 한 아트북 형식이 아닌 내 자서전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한 권의 책을 구성했다. 편집디자인에 대한 내 역량을 최대한 보여주려 했으며, 포트폴리오 북에 내 생각이 담긴 글을 적음으로써 ‘나’라는 사람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현우 (601비상 디자이너)
지난 7년간의 실험과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만든 포트폴리오로 작업 과정과 그 와중에 발생한 이벤트 등을 기록하고 있다. ‘Infrachitecturbanism’은 대학원을 졸업할 때까지 내 마음 속에 품어왔던 건축에 대한 큰 화두다. 작업을 주제에 대한 네 가지 테마로 분류해 구성했으며, 마지막 장에서는 여행을 통해 접한 인프라에 관한 내용으로 마무리했다.
심경아 (공간그룹 건축설계사)

‘포트폴리오’를 주제로 한 전시에 출품한 작품으로 디지털이 대세를 이루는 요즘 손 맛 나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작업했다. 포트폴리오는 내용을 더 알차게 채워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형식을 더욱 부각시킨 콘셉트 북이다.
노연희 (계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부 시절부터 지금까지 디자인한 결과물과 과정 등을 담았다. 제품디자이너인 만큼 표지를 실버 컬러 페인트로 도장한 후 필름을 붙여 가공함으로써 시각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와 차별을 두었다. 또 PPT 파일로도 따로 만들어 최근작을 쉽게 업데이트하고 취업시 프레젠테이션할 수 있도록 했다.
김건 (홍익대 국제디자인대학원 프로덕트디자인학과)


파티션, 시계, 가구, 휴대전화 등 총 6개의 제품디자인과 해외워크숍에 참여했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 콘셉트와 디자인의 직관성을 살리기 위해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게 구성했다.
장재영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프로덕트디자인학과)


내 개성을 드러내기 보다는 입사지원 맞춤형 포트폴리오이다. “채용담당자가 진정 원하는 포트폴리오는?”이라는 질문에서부터 출발했다. 요즘의 다양한 입사지원형태에 맞추어 오토런 cd, PPT, 웹(//home.paran.com/lastspell/main.swf)용으로 각각 제작했으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세부 파일을 첨부했다.
이파랑 (펜타브리드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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