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수 등록 마감까지 남은 시간은?

DAY

:
:
수강 신청하기
로그인

|

내 강의실

|

마이페이지

그린채널

공지사항 게시글 보기 : 번호, 제목, 조회수, 작성일 등 정보제공
유선형 디자인이란? Streamlining (1930~1950) 조회수 17686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여러분, 자연 속에서 완전한 직선은 없다는 걸 아시나요?

자연의 모든 것들은 자연스러운 R(Radius)값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고안하여 탄생한 것이 #유선형 인데요!

1930년대를 호령한 유선형은 어떤 디자인인지, 어떤 영향을 끼쳤을지 그린컴과 함께 알아봅시다!

유선형

유선형(Streamlining shape) 스타일은

1930년대 아르데코가 붐비는 시절 후반에 미국에서 발생했습니다.

시대에 맞는 스타일을 의식적으로 추구하려는 변화로

'유선형'이라는 디자인 언어에 초점을 둔 개념입니다.

곡선적인 유선형의 형태로 경제적, 사회적,

예술적인 것에 의해 형성되었지만

과거 양식의 도전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 유선형 Streamlining 의 특징 >

- 둥근 모서리와 매끈한 마감

- 공기 저항을 적게 받는 외관

- 눈물방울 형상

- 커버형의 형태를 강조

- 긴 수평선과 때때로 배와 같은 요소를 사용

유선형의 시작




더글라스 DC-3 (1934)

더글라스 DC-3의 디자인은 물 흐르듯 자연스러우면서도 조화로운 비례를 가진 유선형의 동체입니다.

비행기는 안전하게 날아야한다는 문제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짐을 싣고 저렴한 비용으로 빨리 날아야한다는

사회와 시대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했습니다.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자 기술은 빠르게 발전했는데요.

각 지고 뼈대가 있는 기존의 동체는 바람의 저항으로 가벼운 비행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부드러운 곡면으로 대체하려는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1920년대 연구된 공기역학 디자인의 결실은 DC-3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 속을 헤엄치는 돌고래처럼 부드러운 유선형의 실루엣을 본 따온 디자인입니다.

이는 후 유선형 디자인의 확산의 출발을 알리는 디자인으로 건축, 자동차, 제품 디자인 등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선형 원리



(좌) 모양에 따라 받는 저항의 수치가 다른 모습 , (우) 유선형을 적용하고 안한 모습의 자동차 디자인

출처: Aerospaceweb / Wordpress

위 사진 중 왼쪽은 물체의 모양에 따라 유체 내에 운동하는 물체에 나타나는 저항을 나타낸 모습입니다.

말이 어렵죠? 이 사진을 보면 유선형(오른쪽 아래)이 가장 저항을 적게 받는 모습을 알 수 있는데요.

흐르는 물에 저런 모양의 물체를 넣었다고 생각하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동체 디자인이 유선형에 가까워질수록 부딪히는 공기 저항이 적어 소음이나 진동이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동체란 기차나 자동차 등의 움직이는 물체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출처: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 네이버 블로그

자연 속에서는 물고기 형상이나 사람이 수영(물 속에서 속력을 내어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을 하는 모습에서 유선형을 볼 수 있는데요.

유선형의 원리를 알면 어떤 목적을 가진 디자인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유선형 디자인



출처 : Pinterest

유선형도 또 하나의 기계 미학적 해석의 결과였지만, 이것은 종종 국제주의가 표방한 기능주의적 이상과 충돌을 일으켰습니다.

유선형은 #아르데코 에 대한 반항과 대공황으로 인한 어려운 경제적 상황을 반영하는데,

*아르데코

주로 풍부한 색감과

두터운 기하학적 문양,

그리고 호화로운 장식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기능성이 떨어지는 화려한 장신구는 사라지고, 각은 단순한 커버로, 이국적인 나무와 돌은 시멘트와 유리로 대체되었습니다.

아르데코와 유선형은 완전히 반대는 아니지만, 유선형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들은 아르데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유선형은 속도감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대상의 내적 작용에 대한 관심을 스타일에 대한 관심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모던과 마찬가지로 ​유선형은 제품의 장점과 단점, 흉한 면을 모두 감추었습니다.

유선 형태의 성형에 적합한 합성수지,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당시 많은 디자이너들이 선택하는 재료가 됐습니다.

1930년대 후반에는 유선형이 더 이상 순수 기능적인 이유에서가 아닌 하나의 형식으로 사용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