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수 등록 마감까지 남은 시간은?

DAY

:
:
수강 신청하기
로그인

|

내 강의실

|

마이페이지

그린채널

공지사항 게시글 보기 : 번호, 제목, 조회수, 작성일 등 정보제공
QR코드의 구성요소와 원리 조회수 11008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여러분들 QR코드 자주 사용하시나요?

카메라를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빠르고 간편하게 정해진 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고,

원하는 정보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QR코드가 어떤 식으로 구성이 되었고 작동을 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혹시 의문을 가져본 적은 있으신가요?

그린컴이 지금부터 알려드릴테니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QR코드란?




일단 그에 앞서 QR코드의 기본적인 정의부터 알고 넘어가야겠죠?

Quick Response 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의미하는 QR코드는 덴소웨이브사에서 개발한 정사각형의 모양의 불규칙한 마크인데요.

가로, 세로를 활용하여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숫자 최대 7,089자, 문자 최대 4,296자, 한자 최대 1,817자를 저장할 수 있어

최대 20여 자의 숫자 정보만 넣을 수 있는 바코드에 비해 방대한 정보를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인터넷 주소, 사진, 동영상, 지도 등의 다양한 형태를 작은 코드에 담을 수 있어 최근 온/오프라인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답니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출처:덴소웨이브 QR코드]

그렇다면 이런 QR코드는 어떤 형태를 갖추고 있을까요?

QR코드에도 다양한 모델이 있지만 모양, 저장되는 데이터의 수만 다를 뿐 모두 같은 구성요소를 갖추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하게 만날 수 있는 기본 QR코드의 모델 2를 예시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큰 정사각형 모양의 코드 안에 다른 것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정사각형 3개가 각 모서리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위치 찾기 심볼(Position detection patterns)이라 불리며 말 그대로 위치, 방향을 찾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QR코드는 배경모양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360도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정확하게 인식이 됩니다.

3개의 위치 찾기 심볼을 통해 회전 각도를 인식하기 때문에 방향과 상관없이 고속으로 판독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데이터 영역인데요.

이름만으로 짐작할 수 있겠지만 데이터가 담겨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데이터 양을 많이 담고 있을수록 데이터 영역은 넓어지게 됩니다.

이런 데이터 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단위가 바로 셀(Cell)인데요.

QR코드는 규격상 최소 21x21, 최대 177x177 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네요.

조금 더 세세하게 살펴보자면 더 다양한 요소들을 마주할 수 있어요.



[출처:KEYENCE]

그 첫 번째로 얼라인먼트 패턴(Alignment Pattern)은 위치 찾기 심볼보다는 약간 더 작으며 데이터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각형을 말합니다.

QR코드의 크기가 커질수록 왜곡이 생겨 셀이 이탈할 가능성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 때 위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얼라인먼트 패턴입니다.



[출처:KEYENCE]

마진(Quite Zone)은 QR코드 주위의 공백 부분을 뜻합니다.

주변에 충분한 여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코드 인식이 불가능해질 수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마진 부분은 꼭 필요하겠죠.

우리가 예로 살펴보고 있는 모델 2에서는 4셀 분의 공백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출처:KEYENCE]

마지막으로 타이밍 패턴(Timing Pattern)은 위치 찾기 심볼들 사이에 있는 직선 모양의 패턴입니다.

백색 셀과 흑색 셀이 교차로 배치되어 있으며 모든 셀의 좌표를 결정하는데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작게만 보였지만 이렇게 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효과적으로 판독이 이루어질 수 있는 QR코드인데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보았지만 이처럼 체계적인 규칙, 형태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색다른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직접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도 인터넷 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이런 원리를 이해하며 본인의 명함에 들어갈 코드,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는 코드 등을 한번 제작해보시는 것 어떨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