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도 수십 권씩 디자인 신간서적들이 편집부 앞으로 배달된다. 디자인 이론서려니 하고 뜯어보면 예상 밖의 콘텐츠에 저자가 디자이너인 책이다. 한 권, 두 권… 이제 한 상자 넘게 쌓인 책들을 보면서 디자이너 저자가 대세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서점을 가도 여행서의 저자가 대부분 디자이너이다. 제품, 웹, 편집, 의상 등 크리에이티브한 감성과 뭔가 있어 보이는 직업군의 특성이 딱 들어맞은데다 그들 스스로 자신의 책을 디자인할 수 있다는 옵션까지 달았으니, 출판사의 러브콜은 당연한 결과였으리라. 이런 물꼬를 터준 UGUF와 디자이너의 영역에 대한 정치적인 메시지를 꾸준히 이어온 이정혜, 겁도 없이 1인 출판사를 자처한 램램과 그의 일당들까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각자의 방법으로 책을 내고 있는 디자이너들을 만나보았다. 그들의 인터뷰를 끝까지 읽고 나면 당신은 책을 내고 싶어 똥줄이 바짝 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글 | 심선영(북하우스), 최지영(아트북스), 박성혜(안그라픽스) 정리 | 이상현 기자 (shlee@jungle.co.kr)
심선영_ 결과적으로 좋은 비주얼과 디자인을 갖춘 책을 만들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저자의 취향이 내용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반영되어 좀 더 확실하고 또렷하게 저자의 색깔이 드러나게 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최지영_ 디자이너가 아닌 일반 저자의 경우 추상적으로는 표현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그림이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거나 실현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감각이 남다를 뿐 아니라 자신을 이미지로 표현하는 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디자인/편집과 관련해 좋은 아이디어와 영감을 많이 얻는다. 또한 유사 기획물들과 차별성을 갖고 싶을 때 그들의 한마디 한마디는 매우 유용하다.
박성혜_ 책은 텍스트와 사진 등의 재료를 어떻게 이미지화하느냐에 따라 그 운명이 크게 달라진다. 좋은 북디자이너는 원고를 잘 이해하고 해석하여 시각적으로 풀어나간다. 본인의 글을 본인이 디자인한다면 그만큼 원고를 잘 소화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글과 이미지가 동시에 잘 융합하여 나타날 수 있다.
심선영_ 기획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기획이란 곧 책의 테마인데, 디자이너들은 종종 이 테마를 무시하고 보기 좋은 형태를 갖추는 데 급급하기 때문이다.
최지영_ 문장력보다 표현력이 필요하다. 화려한 어휘를 구사하지 않더라도 간단명료한 문장으로도 충분히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중요한 건 필력이 아니라 얼마나 진심을 다해 독자들에게 다가가는가이다. 기획력도 중요하다. 요즘은 누구나 여행을 하고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그것을 남들과 공유한다. 개성 있는 책을 내고 싶다면, 독자들에게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단행본만이 줄 수 있는 맛을 느끼게 하고 싶다면, 남들과 다른 시선, 표현 방식을 보여줘야 한다. 모든 단행본이 잡지처럼 화려하고, 사진으로 도배를 하고, 일러스트를 넣고, 정보로 무장할 필요는 없다. 자기만의 특성을 살려 독자들에게 이색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박성혜_ 디자인 감각만으로는 책을 완성할 수 없다. 먼저 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실질적인 스킬을 충분히 익히고 작업하는 게 좋겠다. 또한 글은 유려한 문장일 필요는 없다. 참신한 소재와 정보만으로도 힘을 가질 수 있는데, 다만 개인 블로그 수준의 글은 곤란하다. 만약 단행본 기획의 감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원석의 형태를 가지고 좋은 편집자와 상의하면서 발전시켜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심선영_ 처음에는 디자이너가 저자로 나서는 것이 신선했다. 특히 여행서 분야에서의 선전이 두드러졌는데, 여행서 시장이 이만큼 성장하게 된 데에는 이러한 디자이너 저자들이 한몫을 담당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몇 년 흐르다 보니 좋게 말하면 안정감, 나쁘게 말하면 정형화된 틀이라는 것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여행서는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틀을 알게 모르게 씌우기 시작한 것. 서로의 작품을 모방하면서 이런 현상이 벌어진 것 같은데, 이 한계를 뛰어넘는 시점이 분명 필요하다.
최지영_ 디자이너의 책 자체가 갖는 한계는 없다고 본다. 사실, 소통 능력(표현력)은 지은이가 마음만 있다면, 기획편집자와 함께 얼마든지 많은 것을 끌어낼 수 있다. 디자이너들이 썼다는 게 문제라기보다 이제까지 나온 책들이 기존 편집 방식과 글쓰기 틀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다. 다른 책들보다 좀 더 예쁘고 멋스럽달 뿐 ‘디자이너의 책’이라는 느낌이 강렬한 책은 많지 않다. 지은이 소개 내용을 보고서야 디자이너가 썼다는 것을 겨우 알 수 있으니까. 디자인이나 편집 방식, 내용과 형식에서 좀 더 과감하고 독창적일 필요가 있다.
박성혜_ 개인 포트폴리오와 책은 다르다. 그 점을 먼저 숙고했으면 좋겠다.
심선영_ 출판기획자들 역시 책을 내고 싶어하는 디자이너들을 찾고 있다. 책 기획에 들어가기 앞서 본인의 분야가 속한 현재 출판시장을 철저히 분석하고, 차별점을 두어 진행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본다.
최지영_ 디자이너들은 문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익숙지 않다. 따라서 책을 쓰고 싶다면 평소 글을 자주 접하고, 블로그 등을 통해서라도 꾸준히 글을 쓰고, 불특정 다수와 소통하는 훈련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트디렉팅에 관해서 말하자면, 단행본은 독자와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작품집처럼 꾸며선 안 된다. 가독성을 고려하고, 글을 읽는 중간에 호흡을 고르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쉬어가는 페이지를 만들어주며, 생각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책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질서도 잘 살펴야 한다. 무조건 예쁘고 강렬하고 목소리가 크다고 좋은 책이 되는 것은 아니다.
박성혜_ 책의 편집과 디자인이 동시에 유기적으로 작업된다는 것, 아주 이상적이다.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국내의 기존 사례를 뛰어넘어 해외에도 눈을 돌려 다양한 방식의 책을 시도해보았으면 좋겠다.
심선영_ 타 출판사의 출간 계획을 들어보면 당분간은 이러한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어떤 책이 작품성에, 대중성까지 갖춘 작품으로 남게 될지 자못 궁금해진다.
최지영_ 시장은 점점 더 커지리라 생각한다. 요즘 나오는 책만 봐도 글보다 시각이미지의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디자이너에게 유리한 점이 많다. 어느 패션잡지 편집장이 진단한 대로 출판시장의 메인 타깃인 20대 여성에게 가장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은 ‘디자인’을 통해서다. 특별한 정보, 깊이 있는 내용, 많은 느낄 거리도 중요하지만 젊은 독자들은 색다른 시각요소, 불특정다수보다 소수를 겨냥한 독특한 감수성, 역시 소수만이 공유할 수 있는 내밀함 등에 열광한다. 텔레비전 광고와 드라마를 보라. 이미 실험은 시작되었다. 책이라고 예외일 이유 없다. 디자이너들이 그들만이 가진 특권을 충분히 누렸으면, 그래서 우리 출판시장이 지금보다 더 흥미로워졌으면 좋겠다.
박성혜_ 디자인에 대한 대중과 언론의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 책이 주는 시각적인 즐거움에 대한 기대도 하루가 다르게 커가고 있다. 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