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그는 누구인지, 어떻게 이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가 되었는지, 어떤 디자인 작품들을 탄생시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림 라시드 Karim Rashid
카림라시드는 이집트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교육받고, 전세계적으로 활동하는 산업디자이너 입니다.
전자제품, 식음료패키지, 건축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업적을 쌓고 있으며, 톡톡 튀는 채도 높은 핫핑크 , 연두색 등 팝컬러의 사용과, 유선형 패턴의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3,000개가 넘는 작품디자인을 하였으며, 수상한 디자인상만해도 300개 이상이나 됩니다.
대표 디자인 작품
● 패키지디자인
코카콜라의 비타민워터와 파리바게트 EAU 생수
카림 라시드를 모르는 사람들이라도, 비타민 워터 음료를 기억하시는 분들은 많으실텐데요.
코카콜라에서 출시한 '비타민 워터' 음료병의 디자인은 바로 '카림 라시드'의 작품으로, 출시 당시 뛰어난 패키지 디자인으로 핫한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패키지 디자인이 등장하였는데요~ 카림라시드는 한국의 파리바게트와 협업하고 컵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뚜껑을 가지고 있는 EAU 생수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인해 2010년 레드닷어워즈와 펜타어워즈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아이코스 케이스 디자인, 겐조 향수 패키지 디자인 등 다수 패키지 디자인에 참여하였습니다.
● 인테리어 디자인
롯데 아모제 푸드
롯데 아모제 푸드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푸드코트 브랜드 '푸드캐피탈'입니다.
동대문 피트인에 위치한 아모제 푸드는 카림라시드가 설계하여 아트(Art)와 디자인을 더한 외식공간을 연출하여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레스토랑, 오피스, 바, 호텔 등의 인테리어 디자인작업도 했는데요, 오묘하면서도 다양한 색감과 곡선형태의 가구 배치로 카림 라시드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구&제품 디자인
카림라시드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이 바로 '곡선'인데요~ 거의 모든 작품에서 곡선형태의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직선에서는 얻을 수 없는 바로 '경험에 의한 디자인'을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둥그런 쓰레기통 '가르보'는 매일 7천개씩 생산되고 있을 정도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현재 미국 모마 미술관 소장품으로 등록되어 있는 이 작품은 디자인의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경계를 무너트린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카림라시드는 사소하게 쓰는 물건일 수록 실용적이고 아름다워야 세상이 변한다고 믿었습니다.
● 그래픽디자인
제품 및 패키지 디자인에도 두각을 보이고 있는 카림라시드 인데요~
현대의 i40와 이탈리아 MV Agusta Rivale motocycle
제품디자인 뿐만 아니라 카림 라시드의 그래픽 디자인 역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한국의 대표 그룹 한화의 로고가 바로 카림 라시드의 작품이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외에도 현대카드 등과의 합작으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디자인은 인간을 진화시키고 더 아름답고 나은
사회를 만들어야한다.
-카림 라시드-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사회를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카림라시드의 말처럼
디자인에는 미적인 가치 뿐만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담아냄으로서 발전해나갈 수 있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