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서 쇼핑몰 구경을!_VR스토어 | 조회수 | 5451 |
---|---|---|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가상현실(VR)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는 점은 모두들 알고 계실 듯 한데요. 그렇다면 유통업계, 의류업계 등에서도 VR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도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나요? 바로 집안에서도 실감나게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주는 VR스토어를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의 쇼핑 모습이 될 수도 있으니 집중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은 이제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될 하나의 쇼핑 방식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비한다면 VR 스토어는 아직 낯선 존재이기만 한데요. 그렇다면 VR 스토어는 정확하게 무엇이며, 어떤 형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을까요? VR 스토어는 이름에서부터 짐작할 수 있듯이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기반을 두고 운영되는 매장을 말합니다. 쇼핑몰에 방문하지 않아도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온라인 쇼핑과 별다른 점이 없어보이기도 한데요. 그러나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촬영하여 VR로 구현을 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해준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과 간단한 설명에 의존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했던 기존 온라인 쇼핑 방식에 비교해, 매장을 그대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입체적이고 현실감 있게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죠. 이처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만큼 각종 유통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에 VR 기술을 접목하여 스토어를 오픈한 곳은 바로 현대백화점인데요. 2016년, 현대백화점은 모바일앱과 VR 기기를 사용하여 온라인몰(더현대닷컴)에 접속한다면 현대백화점 판교지점의 캐나다구스, 파라점퍼스, 노비스,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매장을 360도로 만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아디다스, 리복, 럭키마르쉐, 오니츠카타이거 등 각종 유통업계와 의류업계들은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VR 스토어 제작 및 오픈을 하고 있답니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것은 기본! 직원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껏 매장을 돌아다니며 구경을 하다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버튼을 클릭해 상세정보를 확인하거나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한 방식과 더불어, 각 상품에 적용되는 쿠폰들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효율성까지 갖춰 점점 입소문을 타며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코로나19 사태로 장시간 외출이 어려워지고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쇼핑몰을 기피하는 상황 때문에 현재 VR 스토어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맞춰 기업들 또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도 하죠. 그러나! 모든 면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듯이 VR 스토어에도 약간의 단점 또는 부족한 점이 있긴 합니다. 우선 VR기기가 있어야 더욱 실감나는 스토어를 구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장시간 사용시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이는 기타 다른 VR 기술이 접목된 분야들과 크게 다르지 않죠. 또한 아직까지는 다양한 상품 또는 쇼핑몰을 VR 스토어로 만나볼 수 없으며 한정된 매장(지점)의 모습만이 확인 가능하다는 부분도 단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 비교한다면 VR 스토어만의 단점이 아니기도 한데요. 오히려 그런 부족한 점을 가진 온라인 쇼핑몰에 현실감을 더해 더욱 메리트있게 변화시켰다고 표현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까지도 개발이 계속되고 있고 최근 언택트 시대에 들어서 각종 업계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면에서 VR 스토어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미래의 쇼핑 형태는 또 어떻게 변화될지 함께 기대해보도록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