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오늘은 인간공학적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간공학 이 무엇인지, #인간공학적 사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이것들을 바탕으로 디자인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자인은 사용자(=인간)를 위해 만듭니다. 오늘의 컨텐츠가 여러분들의 디자인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공학적 디자인의 예시와 함께 오늘의 글을 보실까요~
마이크로소프트 키보드 / 뚜껑따개 (출처 : UXD-Trend) / 로지텍 MX버티컬 마우스 / 일룸 침대 책상에 앉아서 키패드를 치는 자세, 뚜껑을 딸 때 드는 힘(F)과 자세, 손으로 마우스를 쥐면서 드는 힘과 클릭에 쓰는 근육, 침대에 엎드렸을 때의 자세 등… 제품을 사용하면서 신체의 모양이나 힘을 주는 자세에 따라서 쓰이는 근육이 한쪽으로 몰리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들의 제품처럼 인간공학을 고려한 디자인이라면, 좀더 편하고 인체에 무리가 가지 않게 안전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좌) safetygo, (우) 와디즈 만약 왼쪽 사진처럼 앉는다면 목허리가 아파 장기간 앉기 불편하겠지만, 오른쪽 사진과 같은 의자 또는 노트북 거치대를 사용한다면 한결 편안한 자세로 좀 더 오래 잘 앉아있을 수 있겠죠? 이게 바로 인간공학의 힘입니다 💪 인간공학이란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사회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 작업, 환경을 설계함으로써 편리함, 효율성, 안전성, 만족도 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응용학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인데요. 작업, 직무, 기계, 방법, 기구, 환경 등을 개선함으로써 좀 더 쉽게 작업이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써, 인간이라는 대상물에 대한 법칙성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특성을 찾아내고, 인간이 안전하면서 손쉽게 조작해 낼 수 있도록 특성과 공학적인 측면에서 기계, 설비를 설계하고 검토해 나가야 하고 또한 인간공학이 지향하는 역할은 인간과 기계가 시스템으로서의 적합성을 유지 및 수행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인간공학은 크게 인간의 신체를 연구하는 물리적 인간공학과 인간의 인지와 심리적인 정신활동을 연구하는 인지적 인간공학, 조직의 구조와 같은 사회·기술적인 시스템을 연구하는 조직적 인간공학,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출처 (좌) emilyjdiamond.workpress.com, (우) epplans.com 인간공학적 디자인이란 도구의 사용, 기계조작, 시스템 제어 등을 할 때 그 작업환경까지 포함한 인간의 형태적, 생리적인 여러 특성을 고려하여 도구를 사용하기 쉽게 하거나 기계·시스템의 조작특성을 향상시켜서 작업자의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작업효율 및 안전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가 쓰는 많은 가전제품 등에도 인간공학적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우리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넓은 뜻으로 인간공학(human engineering)이란 인간을 활용하기 위한 공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인간의 작업’, 인간 ‘기계의 관계 및 작업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도록 인간이 조작하는 장치의 각 요소류의 설계를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감각에 호소하기 위한 정보(Informaion) 표시방법, 인간에 의한 조작이나 복잡한 인간-기계 계통의 제어 등올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치의 설계에 있어 인간공학은 효율에 제일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인간공학이란 인간이 사용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이란,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한 것에 대해서 사용자의 능력과 상황에 맞춰 시스템 또는 제품을 디자인합니다 🙋♂️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연령, 성별, 국적 및 장애유무 등과 관계 없이 모든 시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디자인입니다 👉 https://blog.naver.com/gitacademy01/221214890218
출처 : Brunch, 인체공학적인 모바일 인터페이스 특히 UX/UI 스마트 웹디자인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핸드폰을 잡는 모양에 따라서 사용자가 터치하기 쉬운 범위와 그렇지 않은 범위가 나뉘어집니다. 그렇다면 클릭 빈도수가 높은 것은 터치하기 쉬운 부분에, 상대적으로 많이 건드리지 않거나 웹을 만드는 이가 의도한 건드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은 터치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겠죠? 🙋♀️ 사용자 인터페이스(UI)란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으로서, 사람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합니다. 👉 스크린, 마우스, 커서, 터치아이콘 등 🙋♂️ UX/UI 스마트 웹디자인 과정 커리큘럼 👉 https://greenart.co.kr/curriculum/curriculum_List?gp=1
LG 코드제로 A9 (2019 디자인상) 제품이나 작업장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인적 요소를 체계적으로 고려 하지 않으면 사용자의 실수를 유발하거나 불편함, 불만, 심지어 심각한 재산과 인명 피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잘못 설계된 제품이나 작업장을 사후에 수정, 복구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제품, 기계, 도구, 작업환경의 설계 단계에서 인적 요소를 고려해 주는 것입니다.
출처 : ESK 대한인간공학회 기업의 경영과 운영에 인간공학을 적절히 도입할 경우, 조직·기업, 직원, 업무, 환경, 제품·서비스, 사용자·고객 측면에서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통을 비롯한 다양한 근골격계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인간공학이 널리 적용되어 산업재해의 감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와 첨단 전자제품이 널리 보급되면서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과 소프트웨어의 설계에 인간공학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높여주는 인간중심적인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에 있어서도 인간공학이 필수적인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출처 : ESK 대한인간공학회 인간공학은 여러 분야에서 제품과 작업방법, 서비스를 개선하여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며,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여 사용자가 겪고 있는 불편사항이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안락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합니다! 인체의 자세나 근육의 쓰임에 집중한다면 마우스나 키보드, 침대 같은 제품만 생각할 수 있지만 더 나아가서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사회적 특성을 분석한다면 더 넓은 분야에서 인간공학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간공학을 공부하는 여러분, 그린컴이 응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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