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방법 | 조회수 | 74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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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내가 구독하지 않는 채널의 영상이 나에게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것인데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돼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대폭 상승하기 때문에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이 알고리즘에 대해 알고싶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 알고리즘의 원리와,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 2016년, 유튜브는 알고리즘에 머신러닝을 도입했습니다. 일반 기계는 사람이 규칙을 제시하면 그에 맞는 결과값을 내지만, 머신러닝은 기계가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데이터를 분류하고, 결과값을 예측합니다. 유튜브는 이 머신러닝의 동영상 추천 원리에 대해 한 번도 공개한 적이 없지만, 연구자들이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된 다수의 영상들을 분석한 결과 몇 가지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법: 1. 조회수, 시청시간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가장 전통적인 기준은 조회수와 시청시간입니다. 다만, 한 연구기관에서 2012년 이후로는 조회수보다는 시청시간이 주된 기준이 됐다고 추정한 바 있습니다. 한 동영상의 시청시간이 길다는 것은 이용자들이 그 영상을 정말로 보고싶어 한다는 뜻이 되는데요. 조회수를 기준으로 하면 자극적이고 질 낮은 영상이 다수 노출돼 이용자 수가 크게 떨어질 우려가 있는 반면,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공개되는 콘텐츠의 질적 수준이 상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되고 싶다면, 자극적인 제목을 쓰기 보다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라고 조언한다고 하네요.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법: 2. 데이터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게시합니다. 때문에 영상의 제목, 상세 설명, 과거 시청 기록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들이 추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영상을 추천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것 역시 알고리즘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로서 내 영상을 더 많은 이용자에게 노출시키고 싶다면, 제목과 상세설명에 검색될 만한 키워드를 가능한 많이 입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이용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분석해보거나, 설명을 1~2문단으로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법: 3. '좋아요', '구독' 크리에이터들이 입을 모아 '구독과 좋아요 한 번씩 눌러주세요~'라고 말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채널의 구독자수와 영상의 '좋아요(Like)' 수가 높을 수록 추천 알고리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구독한 채널은 이용자의 홈화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좋아요'는 이용자의 영상 시청 성향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돼 이후 같은 채널의 이전 영상, 혹은 그와 비슷한 영상들을 추천받게 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법: 4. 업로드 빈도 내 채널 콘텐츠를 홈화면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그 빈도는 본인의 채널 통계를 보고 결정해야 하는데요. 영상 업로드 빈도가 높을 때 시청자당 평균 조회수가 올라간다면, 주 시청자 층이 영상을 몰아보는 성향이 있다는 뜻이므로 자주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평균 조회수가 하락한다면, 채널 내 영상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오히려 업로드 빈도를 조금 낮추는 것이 알고리즘에 노출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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