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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계의 넷플릭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조회수 37743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린컴이에요!

 

오늘은 클라우드 게임에 대해 얘기해 보려 해요!

 

 

여러분 클라우드 게임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 클라우드 게임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이용한 비디오 게임의 스트리밍 원격 플레이를 말해요.

 

즉 정기적인 요금을 내고, 타이틀들을 스마트폰, 콘솔, PC 등 다양한 개인 소유의 플랫폼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플레이하는 것을 말해요.

 

쉽게 말하자면 게임계의 넷플릭스 같은 느낌이랍니다.

 

 

 

 

 

 

 

 

결제를 하면 타이틀을 자신이 소유한 플랫폼에서 플레이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그래픽카드, 메모리, 프로세서 등

 

컴퓨터 게임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컴퓨터 자원을 서버에 두어

 

게임과 관련된 모든 계산을 서버에서 해준답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클라우드 게임 서버가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고성능 PC 수십대로 이뤄져 있기 때문이에요.

 

 

서버에서 계산된 게임 화면은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에게로 전송돼요.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할 수 있는 거예요.

 

이때 클라우드 게임 서버는 H,264 규격 등 동영상 형식으로 압축해 놓은 화면을 전달을 해요.

 

즉 영상을 보면서 게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부르기도 해요.

 

 

주로 대부분의 OTT 서비스와 같이 정기 구독료를 통한 서비스 제공이나

 

기간제 이용권 등을 이용해 서버를 제공하고 있어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등장 

 

 

 

 

2002

 

스팀에서 첫 등장.

 

 

2010

 

OnLive에서 출시 후 소니에 인수.

 

 

2014

 

소니에서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서비스 구축.

 

 

2015

 

NVIDIA에서 GeForce NOW 게이밍 서비스 시작

 

 

2017

 

닌텐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시작

 

 

2020~

 

NVIDIA에서 GeForce NOW 정식 출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참전

 

아마존닷컴 클라우드 서비스 론칭

 

 

 

 

 

사실 2002년에 스팀이 자사 게임들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내놓았던 것으로 처음 등장했었어요.

 

하지만 당시 여건으로는 스트리밍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었고, 게임에 사용되는 필수 파일은 직접 다운로드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어 얼마 안 가 사라지게 되었어요

 

 

이후 2010OnLive에서 저사양 소형 콘솔을 출시하고 이를 이용해 클라우드 게임이 가능하도록 했는데 이를 소니가 인수하였고

 

2014년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라는 서비스를 구축하게 됩니다.

 

 

하지만 작은 게임틀과 비싼 가격 책정으로 지원 하드웨어를 줄이고 다운로드 형식으로 전환하게 돼요.

 

이후 2015년에 NVIDIANVIDIA GRID라는 기술을 발표해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역시 가격 책정이 비싸게 책정되었어요.

 

 

2017년에는 닌텐도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불안정한 서버 상태와 

 

합리적이지 못한 가격 책정으로 좋지 못한 성과를 이뤘습니다.

 

 

그러던 중 NVIDIA에서 그 전부터 있던 GeForce NOW2020년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어요

 

 

또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클라우드 게임 체계에 발을 들이면서 각자 게임의 미래라는 모토를 걸고 다양한 플랫폼의 동시 지원과 

 

안정적이고 우수한 서버 상태를 장점으로 내세워 곧 정식 출시를 앞둔 상황입니다

 

 

이에 아마존닷컴도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뛰어들며 시장의 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클라우드 게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럴 수 있었던 계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했던 것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이 성장하면서 앞으로의 게임 시장의 전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장점>

  

1. 패키지 게임 진입 장벽의 완화

 

2. 높은 접근성과 편의성!

 

3. 매우 합리적인 가격!

 

 

<단점>

 

1. 지연시간 

 

2. 데이터 소모율

 

3. 필수적인 컨트롤러 및 주변 부품

 

4. 복잡한 조작의 게임의 경우 화면이 작아 불편할 수 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부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로토콜 최근 보도를 보면 클라우드 게임이 지지부진했던 것은

 

하드웨어에서 게임을 하는 경험이 제공하는 품질과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대는 높은데 그에 비해 품질이 좋지 못해 실망이 컸던 것이지요!

 

 

하지만 단점을 극복하고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더욱 발전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해당 콘텐츠는 비상업적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