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이야기] 상상에서 펼쳤던 공간 현실에서 만나는 ‘어반베이스 동탄’ | 조회수 | 21206 |
---|---|---|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개인화된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어반베이스는 2D 건축도면을 단 몇 초 만에 3D 공간으로 자동 모델링하는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아파트 단지 가운데 97%의 3D 도면데이터를 구축했다.
7천여 개의 3D 제품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어반베이스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상상 속의 공간을 가상에서 미리 꾸며볼 수 있는 3D 인테리어 서비스 ‘어반베이스’, 꾸민 공간을 현실에 구현해주는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어반베이스 플랜’, 공간분석부터 증강현실 배치까지 가능한 올인원 증강현실 앱 ‘어반베이스 AR’ 등이다.
3D 인테리어와 AR 서비스의 기업용(B2B) 버전은 신세계까사, LG전자, 퍼시스그룹, 롯데하이마트, 에이스침대, 니토리, 시마추, 소프트뱅크 등 국내외 대표 가전, 가구 및 인테리어 브랜드에서 고객 맞춤 공간 컨설팅 툴로 활용되고 있다.
1F 라운지
지난 8년간 가상 인테리어 세계관을 구축해온 어반베이스가 이번엔 동탄에 새로운 리빙·인테리어 특화 복합문화공간 ‘어반베이스 동탄’을 선보인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손을 잡고 오픈하는 이곳은 전시부터 맞춤 컨설팅, F&B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장소다.
어반베이스 동탄은 그동안 3D 인테리어, 증강현실(AR) 등의 기술로 ‘가상 경험’의 몰입도를 높이는데 주력해온 어반베이스가 가상과 현실의 경계없는 ‘연결 경험’을 통한 리빙 경험을 선사, 취향의 발견부터 상상에 머물던 공간을 현실로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다.
1F 복도
1F AR, VR 체험존
1F 미디어룸
공간의 특징으로는 공간 업사이클링을 들 수 있다. 리조트 내 노후화된 공간을 활용한 이곳은 약 800평의 규모로, 동선부터 인테리어의 과정을 고려해 설계됐으며, 단순한 리모델링을 넘어 공간의 정체성을 살리고 문화활동과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공간의 컨셉은 ‘상상하우스’로, 상상이 현실이 되는 이곳은 크게 영감(Inspiring), 맞춤(Customizing), 휴식(Resting)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1F 어반앤시크
1F 컬러의 파도
어반베이스 동탄은 첫 번째 테마 전시로 거주자의 취향을 가장 많이 반영하는 것이 가구인만큼 디자인 가구 컬렉션 전인 ‘어반베이스전’을 마련했다. 체험 요소를 강화한 이번 전시는 관람객들이 상상의 공간을 그려보고 취향을 탐색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 애호가들의 워너비 브랜드들과 협심해 전시를 큐레이션했다.
B1 드로터스
B1 슬리피지
전시는 상상의 공간을 구현한 2개의 ‘컨셉룸’,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엄선한 브랜드로 선보이는 13개의 ‘브랜드룸’, 개개인의 인테리어 취향을 세심하게 분석해주는 ‘취향분석룸’으로 이루어진다. 브랜드룸에서는 캠프티, 클린업키친, 삼성전자, 아템포, 드로터스 등 우수한 제품력과 디자인을 겸비한 리빙 브랜드를 볼 수 있다. 브랜드들의 고유한 관점을 담아 색다른 인테리어 영감을 제공하도록 연출된 각 룸에서는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했다.
실감형 기술을 더해 디지털 경험을 극대화하는 피지털(Phygital, Physical+Digital) 전략이 활용된 점 또한 눈 여겨 볼만하다. 전시와 스타일룸에서 경험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3D 모델링이 완료됐으며, 살고 있는 곳의 3D 도면을 불러와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인테리어해볼 수 있다. 또한 증강현실로 제품을 눈앞에서 바로 배치해볼 수 있다.
B1 매직볼트
B1 어반x루밍
디자이너와의 1:1 맞춤 공간 컨설팅도 연계된다. 컨설팅은 자신의 집 도면을 바탕으로 실제 집처럼 연출한 ‘스타일룸’의 여러 인테리어 컨셉을 적용하며 이루어진다. 스타일룸 구성은 어반베이스 디자이너 외에도 영훈디자인, 무아공간 등의 유명 인테리어 업체가 참여하며, 다양한 홈스타일링 컨셉을 실시간으로 제안하기 위해 어반베이스의 3D 인테리어와 증강현실 기술이 활용된다. ‘상상’을 컨셉으로 하는 만큼 공간 구석구석에서 만나는 사운드와 향도 상상력을 자극한다.
전시 관람 후 식사를 할 수 있는 브런치 카페 37.5와 째깍섬, 프로맘킨더 등 아이를 위한 체험형 시설도 입점돼 있어 아이를 동반한 관람객도 편안하고 여유롭게 공간을 돌아볼 수 있다.
리조트라는 공간에서 엄선된 브랜드들을 통해 새로운 취향을 발견하고 상상에서만 펼쳤던 공간을 현실로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2023년 6월까지 열릴 예정이며, 관람료는 성인 15,000원이다.
주소: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봉무로153번길 79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어반베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