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인터뷰] 명확한 아이덴티티로 유럽 시장 사로잡는 국내 순수 조명 브랜드 '아고' 유화성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조회수 | 2540 |
---|---|---|
DDP 뮤지엄 3층 둘레길갤러리에서는 ‘조명에 담긴 정성의 기록’을 선보이는 전시 ‘뉴 헤리티지 New Heritage)’가 열리고 있다. 오는 3월 31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조명 디자인 브랜드 '아고(AGO)'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아고'는 한국의 순수 조명 브랜드로, 20년 넘게 한국 조명의 메카 을지로에서 한국조명 유통 생태계를 직접 경험해온 모던 라이팅 이우복 대표와 2010년부터 스톡홀름을 기반으로 디자인스튜디오 바이마스(BYMARS)를 운영하고 있는 유화성 디자이너가 2017년 '을지로 라이트웨이'에서 만나면서 탄생하게 됐다.
'아고'는 한국 조명사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 순수 국내 브랜드다.
한국 조명사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순수 국내 브랜드 '아고'는 빛을 통해 아름다움과 기능의 균형을 추구하며, 한국, 스웨덴, 벨기에, 독일 등 국내외 디자인 스튜디오 8팀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의 시장에서 주목받는 다양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아고'의 디자인에 담긴 개념과 과정을 보여주는 이번 전시에서는 조명에 담긴 정성의 기록을 통해 현재에 충실하며 미래에 유의미한 자취를 남기기 위해 노력하는 '아고'의 브랜드 철학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개발해 온 과정을 보여주면서 시작되는 전시는 과정에 담긴 생각을 마주할 수 있도록 한다. 생산과정에 녹아 있는 브랜드 철학과 제품을 만드는 이의 정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전시는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다루면서 각 과정에 담긴 생각과 의도를 살핀다.
공간 구성을 보조하면서 공간을 정의하는 조명은 전시에서 ‘스파이럴 Spiral’, ‘스퀘어 Square’, ‘우주 Space#1’, ‘우주 Space#2’, ‘그리드 Grid’, ‘게이트 Gate’ 등, 여섯 가지의 설치 조형물로 구현, 각기 다른 조형의 언어를 가지고 다양한 공간감을 드러낸다. 숙련된 기술과 정성으로 정교하게 가공된 세부의 요소들은 이러한 각 부속들 역시 하나의 아름다운 완성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과거의 자취와 기록을 돌아보며 디자인의 결과물 그 이면에 담긴 디자이너와 생산자의 숭고한 작업 정신에 대해 말하는 이번 전시는 '아고'의 정신을 드러내고 있다. '아고'의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 이야기를 '아고' 유화성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부터 들어본다.
'아고'의 유화성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Q. '아고'는 어떻게 탄생됐나.
Q. ‘아고’라는 이름은 어떤 의미인가.
시설의 노후와 세대교체에 실패하며 낮아진 한국 제조업의 스탠다드에 실망이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단점이었다면, 이러한 작업자들의 유대관계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협업은 계승해야 할 부분이라 여겼고, 한 지역에서 평생을 함께하며 일과 삶을 공유하는 그들의 관계를 한자어에서 따온 ‘옛 친구’라는 의미의 ‘아고’로 표현하였습니다.
시대의 고민을 담은 디자인을 추구하는 '아고'
Q. 한국의 조명사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어떤 디자인을 추구하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기에 '아고'만이 최고의 디자인을 추구한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나름의 고유한 방향성과 정체성을 정립하고 이를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고'는 ‘컨템포러리 디자인을 추구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디자인이 존재하지만, 막연한 스타일이나 헤리티지에 대한 동경보다는 오늘날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과 디자인 솔루션을 찾는 것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이는 유행을 쫓는 디자인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현 시대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의미로 이러한 시대적 고민을 담은 디자인만이 우리 일상에 깊이 자리잡을 것이고, 이렇게 일상에 깊이 자리잡은 디자인만이 오래도록 지속되는 디자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독창성을 추구하는 '아고'의 디자인
Q. '아고'의 조명 디자인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여러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과 추구하는 가치가 있습니다만, 결국 최종 판단할 때에 까다롭게 보는 부분은 독창성입니다. '아고'는 신생 브랜드입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미 존재하는 어떤 물건의 또다른 버전은 상품성을 떠나 디자인, 생산의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시대 디자이너들이기에 간혹 유사한 아이디어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지만 이는 디자이너로서, 생산자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조명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또한 이는 어떠한(예를 들어, 간접, 직접, 밝은, 어두운 등등) 빛을 어떠한 방법으로 공간에 적용되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연결되어 실제 조명 설치 환경 등에 대한 배려와 고민까지 필요로 하게 됩니다.
Q. '아고'의 브랜드 철학은.
'아고'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의 모습을 제품으로 기록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지녔다.
협업 디자이너들의 인지도 또한 중요했습니다. 신생브랜드인 '아고'가 관심을 끄는 데에는 협업디자이너들의 명성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뉴 헤리티지'전 포스터 이미지
Q. 현재 ‘뉴 헤리티지’전이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이러한 과정 속의 정성을 공유함으로써 겉모습 이면에 담긴 가치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했고, '아고'가 미래의 헤리티지로 남기 위해 (말뿐이 아닌) 실제로 행하고 있는 모습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Q. '아고'의 비전, 목표는.
조명 브랜드로서의 '아고'는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레인지를 넓혀 전문성 있는 조명 브랜드로서 완성되는 것입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론칭 후 약 4년간 짐작만 하고 있었던 한국 소비자들의 디자인 오리지널리티에 대한 갈증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신제품들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워낙 작게 시작한 회사이다 보니 소비자들과의 소통이 부족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인터뷰어_ 정석원 편집주간(jsw@jungl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