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인터뷰] 과잉된 정보, 디자인으로 정리하는 인포크리에이티브 정도천 대표 | 조회수 | 4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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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앞두고 넘쳐나는 정보와 서류들로 머리와 책상이 너무나 복잡하다. 수많은 정보들을 잘 덜어내고 정리만 할 수 있어도 프로젝트를 한결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텐데. 이런 생각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거다. 이런 생각이 현실이 될 수 있다면? 현실 가능성 없는 막연한 희망사항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건 사실 말이 된다. 이게 된다고? 그렇다. 인포크리에이티브가 이걸 가능하게 했다.
주식회사 인포크리에이티브는 종합 디자인 전문기업으로, 고객이 갖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과잉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됐다. 말 그대로 과잉된 콘텐츠를 덜어내고 정리하는 일을 한다. 복잡한 내용의 정보를 심플하게, 중요한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을 한다. 디자인을 통해서다. 콘텐츠 과잉 문제에 대해 주목한 이들은 독창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디자인 서비스, 컨설팅, 제품,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대한민국 우수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부문 수상, 서울어워드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강한 소상공인 선정 등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이루어낸 인포크리에이티브는 독일 레드닷, IF 어워드 등에서 독창적인 콘텐츠 과잉 문제 해결 솔루션으로 본상을 수상하면서 그 실력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았다.
정도천 대표
인포크리에이티브를 설립한 인포크리에이티브의 대표이자 디렉터인 정도천은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한미약품 등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했던 디자이너 출신 경영자이자 콘텐츠 디자이너다. 2012년 국내 유일의 콘텐츠 과잉 문제 해결 디자인 전문회사 인포크리에이티브를 세운 그는 데이터의 시각화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재 그는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시각 정보디자인학과 교육과정 운영위원이기도 하다.
2021년 콘텐츠 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싱크스텝(thinkstep)’을 출시, 디자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콘텐츠 과잉 문제를 해결해온 그는 보다 더 깊은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문서 콘텐츠 과잉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했다. JTBC <이 연예는 불가항력>에 등장하면서 더 높은 관심을 끈 싱크스텝의 ‘트레이스토리지’는 국방과학연구소, 종근당 연구소, 각종 병/의원, 관공서 등에 판매되고 있다.
Q. 인포크리에이티브는 어떤 회사인가.
솔루션 사업부는 ‘싱크스텝’, ‘트레이스토리지’와 같은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는 실체화된 솔루션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업부로, SW, 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디자인 서비스로는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없기에, 고객의 접점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 사업부를 출범했습니다. 이렇듯 콘텐츠 분야의 과잉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이 많고, 이를 위해 다양한 고객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Q. 2021년 2월 출시한 ‘싱크스텝’은 어떤 서비스인가.
저희는 2012년부터 디자인 서비스로 고객의 콘텐츠 과잉 문제를 해결했지만, 그때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결과물은 일반적인 이미지 디자인이 대다수였습니다. 저는 보다 고객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실체화된 무언인가가 필요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콘텐츠 과잉 문제는 더 심화될 것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도화된 무엇인가가 나와야 한다는 그 생각이 지금의 제품들이 나오게 된 계기가 아닐까 합니다. 저희는 문서 콘텐츠 과잉 문제와 더불어 연관된 다양한 문제에 관심이 매우 많습니다.
트레이스토리지 제품
트레이스토리지 옵션 (NFC 칩)
트레이스토리지 옵션 (전용라벨제작솔루션)
트레이스토리지 옵션 (컬러라벨)
Q. 지난 3월 출시한 스마트 편철도구 ‘트레이스토리지 클립’은 어떤 제품인가.
‘트레이스토리지 클립’은 트레이스토리지와 호환이 되고, 문서를 세부적으로 카테고리화해 더 빠르게 문서, 서류를 정리할 수 있는 일종의 ‘스마트 문서 정리 솔루션’입니다. 최근 한국 디자인, EU 디자인이 등록된 제품입니다.
제품 사용에 대한 예를 들면 인사 관련 부서에서 생성된 이력서, 졸업증명서, 근로계약서, 사직원 등의 주요 원본 문서들을 완벽하게 구분해 체계적으로 신속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문서법 개정의 허점으로 큰 비용을 들여 공전소(공인 전자문서센터)에 전자문서 파일을 등록하지 못해 원본 문서를 파기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현장에서 꼭 필요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스토리지 클립
트레이스토리지 클립
Q. 어떻게 기획됐나.
최근에 자료조사를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사실인데요, 위에서 언급한 페이퍼 워크가 사라지지 못하는 주요 원인이 ‘전자문서 관련 법’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기업들이 큰 비용을 지불하고 공전소(공인전자문서센터)라는 곳에 문서 데이터(스캔 파일)를 보관하지 않은 이상 모든 전자문서는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이는 모든 문서, 서류는 원칙적으로 일정한 장소에서 온전하게 보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자문서 세상이 도래했지만, 현실은 전자문서와 오프라인 문서의 중간 영역인 이 ‘회색지대’에서 많은 고객이 느끼고 있는 이 불편함은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Q. ‘클립’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점은.
특히, 문서나 서류를 정리하기 위해 플라스틱 사용을 남발한다면 그것은 미래세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제품이 문서나 서류 관련 고객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환경문제도 해결하는 제품이 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Q. 인포크리에이티브의 비전, 목표는.
Q. 앞으로의 계획은.
또한 페이퍼 워크 문화가 익숙한 일본에 본 제품을 출시해 해외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개발 단계부터 세계 주요국에 지식재산권을 모두 확보한 상황이라 글로벌 진출에도 크게 문제없을 듯합니다.
인터뷰어_ 정석원 편집주간(jsw@jungle.co.kr) 사진제공_ 인포크리에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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