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스캐닝 기술 | 조회수 | 212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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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오늘은 3D 스캐닝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보통 스캐닝이라고 하면 각종 문서나 사진 등을 2차원적으로 인식하여 컴퓨터에 입력 시키는 방식을 떠오르게 되죠. 하지만 최근에는 3차원적으로 스캔이 가능하고 이 기술이 각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며 발전을 가져다 주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이 스캐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3D 스캐닝 기술은 실제 물체 또는 환경을 분석하여 모양과 색상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프로세스를 말하는데요. 3D 스캐너의 방식은 크게 접촉식과 비접촉식으로 나뉘어집니다. 접촉식은 말 그대로 센서 등의 장치가 물체의 표면에 직접 닿게 하여 스캐닝하는 방식이고 비접촉식 방식은 가시광선, 레이저 등과 같은 빛을 사용하여 반사된 빛의 시간, 거리 등의 측정을 통해 물체의 3차원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입니다. 접촉식의 경우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오래 전부터 활용되어 왔는데요. 정확도가 우수하기는 하나 물체에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한 변형이나 손상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접촉식 방식에도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TOF(Time of Flight)는 빛을 물체에 투사하여 그 빛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물체와 측정 원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기술로 시간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가에 정확도가 좌우되는데요. 현재 기술로는 약 1mm 단위까지의 측정이 한계여서 건물과 같은 대형물 측정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영화 산업 3D 스캔을 활용한다면 영화의 촬영지를 미리 파악하기가 편리할텐데요. 스캔으로 얻은 데이터를 보며 스토리를 짤 수도 있고 촬영 방법, 구도 등의 계획을 보다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촬영 준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제로 촬영을 한 것인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 낸 것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영화계의 CG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 발전에는 3D 스캐닝 기술이 한 몫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높은 정밀도와 해상도를 가진 스캐너가 자동차, 건물 등과 같은 물체들을 빠르게 스캔하여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네요. 2) 게임 산업 영화 그래픽 작업에서와 비슷하게 게임에서 또한 3D 스캐닝 기술이 아주 잘 활용되고 있는데요. 실제 사람을 스캐닝해서 캐릭터 등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보다 사실적인 움직임이나 표정 등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3D 스캐닝의 도움 덕분에 실제 영화를 보는 듯한 훌륭한 그래픽의 게임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네요. 3) 의료 산업 3D 스캐닝을 접목한 여러 분야들 중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곳은 의료 산업인데요. 3D 스캐닝이 우리의 몸을 측정하고, 3차원 모델을 제작하여, 진단, 수술, 교육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체의 데이터화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가상 수술 시뮬레이션, 맞춤형 의료 기기 제작 등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편리하고 훌륭한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해준 3D 스캐닝 기술에게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4) 제조 산업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분야에서는 측정과 품질 관리가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수동으로 측정값을 수집하고 관리해야해서 비효율적인 작업이 이루어졌는데요. 현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3D 스캐닝 기술이 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3D 스캐닝을 이용한다면 제품 시험 생산 단계에서 여러 문제를 발견하기도 쉽기 때문에 현재 제조업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3D스캐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 덕에 이미 많은 산업들이 큰 발전을 이루어냈는데요. 불필요한 비용은 줄이면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3D 스캐닝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만 성공한다는 말이 과장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산업에서의 계속된 3D 스캐닝의 활용으로 보다 더 나은 삶을 우리에게 가져다 주기를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