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벡터의 점은 좌표계(x,y)로 구성되기 때문에 비트맵의 픽셀과 달리 이미지의 크기 조절이나 변형 때문에 해상도가 깨지지 않습니다. 보기로 봐야 할 만큼 크기를 줄이고, 건물 외벽에 붙일 만큼 크기를 키워도 깨짐현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벡터 방식은 여기저기 적용하는 부분이 많아, 크기조절이 자유로워야 하는 로고나 여러 포인트로 조정되어야 하는 서체, 다양한 크기로 여러 곳에 응용되어야 하는 캐릭터 등을 제작할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픽셀로 구성되는 비트맵보다 용량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파일을 관리하기도 편리합니다. 용량이 너무 크면 USB나 외장하드 등에서 너무 큰 공간을 차지해서 불편하죠. 벡터 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가 있습니다.
*선형대수학에서 벡터 공간(Vector space, 벡토르공간, 선형공간)은 원소를 서로 더하거나 주어진 배수로 늘이거나 줄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체에 대한, 가군의 특수한 경우로서, 벡터 공간의 원소를 벡터(Vector, 벡토르)라고 하며, 이는 직관적으로 방향 및 길이의 비가 정의된 대상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노름이 주어지지 않은 일반적인 벡터 공간에서는 벡터의 길이 자체는 정의되지 않습니다.